Multiple View Geometry Study Note
1. Introduction
연구실에서 MVG 세미나를 진행하여, 참석하게 되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내 공부를 정리하는 공간으로 활용해 보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시작하려고 한다.
그림 1. 다시점에서 3D 객체의 사영(projection) |
위 그림 1.을 인식하는 것 부터 관련 공부가 펼쳐진다. 실세계의 3D 물체가 카메라 등의 2D 영상으로 매핑되는 것, 관련된 카메라 파라미터, 여러 수학적 설명 방법들을 이해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공학적으로 사용한다.
3D가 2D로 매핑되는 것과 반대로, 2D 영상과 시점의 정보를 사용하여 3D 객체를 재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3D reconstruction 연구에는 다양한 접근 방법이 있다. 하지만 모든 방법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MVG인 것 같다. 관련된 영상들을 몇개 찾아보니 재미있을 것 같지만 굉장히 어렵다고 한다. 앞으로 공부가 기대된다.
3D models from 2D video - automatically
Researchers of Computer Vision and Geometry lab
Transforming a 2D image into 3D
Researchers of Carnegie Mellon University
Mathematical : 3D 컴퓨터 비전 위한 기하학
Seminar study : D. Kim, MVG Seminar, 2012 winter @IPIS\
Reference book :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by Richard Hartley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
Richard Hartle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4.02.01 | 672p | ISBN : 0521540518 |
Lecture slide : Marc Pollefeys,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25 courses)
Reference lecture note : Stefan Carlsson, Geometric Computing in Image Analysis and Visualization
Reference paper : M. Pollefeys, L. Van Gool, M. Vergauwen, F. Verbiest, K. Cornelis, J. Tops, R. Koch, Visual modeling with a hand-held camera,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59(3), 207-232, 2004.
댓글
댓글 쓰기